[하우저 내부] 쿠팡 교품 관리

[하우저 내부] 쿠팡 교품 관리

 
<목차>
[2/13(목) 업데이트] 보류 신청/해제, 메모 기능 추가 [필독] 교품 관리 영상 매뉴얼 1. 시공하자 교품신청 1-1. 하자 처리 입력 1-2. 하자 처리 내용 수정 시 1-3. 하자처리 입력/수정 이력 저장 1-4. (주의사항) 교품신청 후 상품 시공/설치결과를 “의뢰완료”로 변경하는 경우 1-5. (주의사항) 상품 결과 : 미완료 > 의뢰완료 > 미완료로 변경한 경우 1-6. (주의사항) 부품 재시공 의뢰 > 미완료 > SKU 재신청 해야하는 경우 2. 물류하자 교품신청 2-1. 센터물류하자 등록 2-2. 등록 진행 2-3. 등록 결과 2-4. 공급사 안내 (알림 메일 발송) 2-5. 물류하자 수정 3. 쿠팡 교품 관리 화면 4. 교품 진행 상태 5. 교품 방법 확인 6. 교품 입고 등록 (SKU/부품 입고) 6-1. 교품입고하기 6-2. 교품입고 등록 후, 상품정보라벨 인쇄 후 부착 6-3. 교품입고 결과 확인 7. 부품 택배 발송 정보 등록 8. 공급사 직접 조치 9. 교품 방법 변경 9-1. SKU입고/부품 입고/부품 방문지 택배 발송 → 공급사 직접 조치 변경 9-2. 부품 입고/부품 방문지 택배 발송 → SKU 입고 변경 9-3. 부품 방문지 택배발송 → 부품 입고 변경 9-4. 교품 방법 변경 시 알림 메일 발송 10. 보류 신청 11. 보류 해제 12. 교품신청취소 13. 교품 재신청 14. 교품완료처리 14. 메모 입력/조회 기능 15. 교품 미진행 대상 리마인드 메일 알림 16. 엑셀 다운로드 17. 자주 묻는 질문 (FAQ)
 
 
 
 

[2/13(목) 업데이트] 보류 신청/해제, 메모 기능 추가

💡
· 2/13(목)에 아래 기능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필독] 교품 관리 영상 매뉴얼

💡
아래 세부 매뉴얼 확인 전, 아래 링크에서 영상 매뉴얼을 먼저 확인해 주세요. 영상보러가기

1. 시공하자 교품신청

💡
· 미완료된 시공/설치 의뢰 중 교품이 필요한 의뢰를 쿠팡 공급사에 공유하고, SKU 또는 부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 하자 처리 입력

💁
· 후속조치 값이 “공급사 직접조치” 값이 신규 추가되었습니다. (쿠팡만 적용) · 등록자 필드는 삭제되고, 최초 등록자 정보가 자동 저장됩니다. (쿠팡, 일반가구사 공통) · 하자처리 입력 화면에 최초판정일” 정보가 추가되어 자동 저장됩니다. (쿠팡, 일반가구사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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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하자 SKU/부품 신청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문제 발생한 의뢰번호와 방문일, 고객명 정보만 발송됩니다. · 교품 신청 상품 정보는 시공/설치 > 쿠팡교품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같은 의뢰 내 상품별 하자판정일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의뢰번호의 교품신청메일을 하자판정일별로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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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하자 처리 내용 수정 시

💁
· 하자처리입력 내용을 수정했을 때 후속조치 변경 전/후 값에 SKU 신청, 부품신청, 부품택배 신청, 공급사 직접조치가 있는 경우, 공급사에 수정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
📢
· 해당 교품의 진행상태가 예정/완료/취소일 경우, 후속조치 변경이 불가합니다. · 완료, 취소건을 다시 신청이 필요한 경우에는 [교품재신청처리] 기능을 이용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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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하자 SKU/부품 신청 내역 수정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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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문제 발생한 시공/설치 의뢰에서 공급사에 교품 또는 공급사 직접조치를 신청한 상품정보가 조회 됩니다.
 

1-3. 하자처리 입력/수정 이력 저장

💁
· 하자처리 입력 및 수정 내용이 정보 변경 이력에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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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주의사항) 교품신청 후 상품 시공/설치결과를 “의뢰완료”로 변경하는 경우

💁
이미 공급사에 SKU,부품, 공급사 직접조치를 신청한 후에 상품의 시공/설치결과를 “의뢰완료”로 변경하는 경우 진행상태에 따라 아래와 같이 처리가 진행됩니다.
 
① 교품진행상태가 “신청”,”재신청”,”미완료”,”취소” 인 경우
의뢰완료로 변경되는 동시에 해당 교품의 진행상태는 “취소”로 변경되며 공급사에게 교품신청취소 메일이 발송됩니다. (기존 상태가 “취소”는 메일 제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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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교품진행상태가 “예정”인 경우 (=교품입고 등록 상태)
🔺
의뢰완료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단, 입고 의뢰에서 해당 상품을 삭제 또는 미입고 처리 후에 의뢰완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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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교품진행상태가 “완료”인 경우
🚫
의뢰완료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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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의사항) 상품 결과 : 미완료 > 의뢰완료 > 미완료로 변경한 경우

💁
상품결과를 미완료(당일회수/상품누락/현장보관) > 의뢰완료로 변경한 후에 다시 미완료(당일회수/상품누락/현장보관)로 변경한 경우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해 주세요.
 
① 어드민에서 상품 결과를 완료에서 미완료로 변경합니다.
② 쿠팡 교품관리 화면에서 해당 교품의 진행상태는 아직 “취소”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③ [교품재신청 처리] 기능을 이용하여 해당 교품을 공급사에 재신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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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주의사항) 부품 재시공 의뢰 > 미완료 > SKU 재신청 해야하는 경우

💁
· [쿠팡_공급사명] N인시공 부품을 SKU신청할 경우, 공급사에 정확한 SKU 정보가 전달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하우저 시스템 재고에서도 해당 SKU의 입고 관리가 어렵습니다. · 아래 순서를 참고하여 진행해 주세요.
 
① [쿠팡_공급사명]N인 시공부품 하자처리내용을 입력합니다.
항목
가이드
후속조치
SKU 신청 선택
판정내용
원 의뢰 SKU를 교품 재신청으로 진행하며, 본 부품의 교품 상태는 완료 처리 하겠다는 내용을 기재
예시 이미지 (화살표를 클릭하면,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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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쿠팡 교품 관리 > 원 의뢰에서 입고가 필요한 해당 SKU를 찾아 [교품재신청]을 접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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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쿠팡_공급사명]N인 시공부품은 쿠팡교품관리에서 [교품완료처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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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공급사에는 아래 2개 메일이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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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물류하자 교품신청

💡
· 물류센터 내 보관/이동 중에 발생한 하자는 입출재고> 재고현황>센터 물류하자등록화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쿠팡 상품만 이용 가능) · 물류하자는 SKU로만 신청됩니다.
 

2-1. 센터물류하자 등록

💁
· 일괄등록양식에 맞추어 센터 물류하자 내용을 기재합니다. · 한 행 당 수량 1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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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입력 내용
바코드
하우저 시스템에 등록된 바코드를 입력합니다.
센터
셀렉트박스 내 센터를 선택합니다. (택1 필수) (용인/양지/이천 센터는 “용인”으로 선택합니다.)
판정내용
하자 판정 내용을 입력 합니다. (미입력 시 등록 불가)
귀책대상
셀렉트박스 내 귀책대상을 선택합니다. (택1 필수)
 

2-2. 등록 진행

💁
· 양식 파일을 업로드 영역에 드래그하여 넣거나, [파일업로드] 버튼 클릭 후 등록할 양식 파일을 선택하여 등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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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등록 결과

💁
· 등록 후 필수정보 입력여부를 확인하여 성공과 실패로 판정됩니다. · 실패인 교품은 등록이 실패된 건으로 실패 사유를 확인해 주세요.
 
① 등록 결과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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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등록 실패 사유
NO.
실패
사유
1
바코드 미입력
바코드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2
없는 바코드
하우저 시스템에 등록되지 않은 바코드를 입력한 경우
3
센터 미입력
발생센터를 미선택한 경우
4
센터 오등록
항목에 없는 센터를 입력한 경우
5
판정내용 미입력
판정내용은 미입력한 경우
6
귀책대상 미입력
귀책대상을 미선택한 경우
7
귀책대상 오입력
항목에 없는 귀책대상을 입력한 경우
③ 등록 성공 시 > 시공/설치 > 쿠팡교품관리 화면에 물류하자 교품조회 가능 · 물류하자는 “SKU 신청”으로 기본 신청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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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급사 안내 (알림 메일 발송)

💁
· 등록결과= 성공인 물류하자만 해당 공급사에 교품 신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등록성공 즉시 발송)
물류하자 SKU 신청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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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 상품명 외 N건으로 표기됩니다.
· 세부 접수 내용은 쿠팡 교품관리 화면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5. 물류하자 수정

💁
· 물류하자 귀책대상, 판정내용, 발생센터 정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단, 상품정보 수정은 불가합니다. 취소 후 재신청해 주세요. (취소 시, 공급사에 교품신청취소 메일이 자동 발송됩니다.)
 
① 교품관리 화면에서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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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물류 하자 내용을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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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수정 내용은 공급사에 별도 알림 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3. 쿠팡 교품 관리 화면

💡
공급사는 SKU/부품 신청 메일 내 [교품 관리 게시판] 이동 링크, 또는 하우저 시스템 > 시공/설치 > 쿠팡 교품관리 메뉴를 통해 쿠팡 교품관리 화면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 쿠팡 교품 관리 화면 주요 기능 간략 소개
이미지 클릭 시 확대 가능
이미지 클릭 시 확대 가능
 
 

4. 교품 진행 상태

💡
쿠팡 교품 진행 상태는 총 6가지가 있으며, 각 진행 상태의 의미는 아래 세부 내용을 확인해 주세요.
 
진행 상태
설명
신청
쿠팡 공급사에 교품을 최초로 신청한 상태
예정
쿠팡 공급사에서 교품 입고를 등록한 상태 (SKU/부품 입고만 해당)
완료
교품이 완료된 상태이며, 교품 방법에 따라 아래 조건에 부합한 경우 변경됩니다. ① 교품 방법 = SKU/부품 입고 ㄴ 해당 교품 입고의뢰 상태가 “입고완료”이며 요청수량=확인수량인 경우 즉시 완료로 변경 ② 교품 방법 = 부품 방문지 택배 발송 ㄴ 쿠팡 공급사에서 택배 발송 정보를 입력한 즉시 완료로 변경 ③ 교품 방법 = 공급사 직접조치 ㄴ 하우저 담당자가 확인 후 완료로 변경
미완료
교품이 미완료된 상태이며, 교품입고의 상품 입고 확인 수량이 0(미입고)일 경우 미완료로 변경됩니다. 미완료인 교품건은 다시 교품입고를 등록 후 입고를 재진행 해주셔야 합니다.
재신청
취소/완료된 교품을 공급사에 다시 신청한 상태이며, 이미 교품을 진행했어도 새로운 교품을 입고해주셔야 합니다.
취소
주문 고객님 요청으로 교품을 취소 신청한 상태이며, 입고/택배발송 준비 중이실 경우 중단해 주세요.
 

5. 교품 방법 확인

💡
판정된 후속조치에 따라 기본으로 요청하는 교품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후속조치 요청
교품 방법
교품 방법 안내
SKU 신청
SKU 입고
SKU을 하우저 물류센터로 입고
부품 신청
부품 입고
부품을 하우저 물류센터로 입고
부품 택배 신청
부품 방문지 택배 발송
주문 고객 주소지로 부품을 공급사가 직접 택배 발송
공급사 직접조치
공급사 직접조치
공급사에서 SKU, 부품을 하우저에 입고하지 않고 직접 처리
 

6. 교품 입고 등록 (SKU/부품 입고)

📢
본 기능은 공급사에서 이용하는 기능으로 하우저 내부에도 함께 안내드립니다.
💡
SKU/부품입고로 요청한 상품은 하우저 시스템에서 교품 입고를 먼저 등록한 후, 하우저 물류센터로 입고해 주셔야 합니다. 1. 교품관리 화면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 후, 교품입고 등록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또는 입출재고(보관) > 입고 등록 화면에서 교품입고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6-1. 교품입고하기

① 입고할 상품을 선택한 후, [SKU/부품 입고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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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이 때 교품 진행 상태는 “신청”,”재신청”,”미완료”이며 상품의 시공 유형이 동일한 SKU 또는 부품만 하나의 교품입고로 등록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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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에 부합하지 않은 교품을 선택할 경우, 아래 제한 안내창이 노출됩니다. (1) 진행상태 : 예정, 완료, 취소 선택
(2) 교품방법 : 공급사 직접조치, 부품 방문지 택배발송 선택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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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교품방법이 SKU 입고/ 부품입고 + 진행상태 : 신청/재신청/미완료여도 선택한 상품이 동일한 시공유형이 아닌 경우 입고 등록 화면으로 이동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동일한 시공 유형의 상품만 선택하시어 [SKU/부품 입고등록] 화면으로 이동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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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이후 입고 정보 등록은 입출재고(보관) > 교품입고 이용가이드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교품입고 [이용가이드] 위치
교품입고 [이용가이드] 위치
 

6-2. 교품입고 등록 후, 상품정보라벨 인쇄 후 부착

 
💁
· 교품입고 상품은 상품에 “SKU 교품” 또는 “부품 교품”이 표기되어 있어야 교품입고 확인 처리가 가능합니다. · 교품입고 등록 후, 입고할 상품을 선택하여 상품 정보 라벨을 다운로드 후 인쇄 및 부착해 주세요.
📢
** 시공/설치 > 쿠팡 교품관리 화면에서 상품정보라벨을 다운로드 받으실 경우 아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① 진행상태 : 예정(입고의뢰등록) ② 교품방법 : SKU 입고 또는 부품입고 ③ 교품 방법에 따라 양식을 구분하여 다운로드 해야함 (예를 들어 SKU 입고 상품인 경우, SKU 양식만 다운로드 가능) ** 입고 의뢰 상세 화면에서는 교품 방법 구분 없이 하나의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① 시공/설치 > 쿠팡 교품관리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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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입고 의뢰 상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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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양식_4칸(SKU) (화살표를 누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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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산일자 외 정보는 자동 생성됩니다.
  • 생산일자는 공급사에서 직접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공용양식_8칸(SKU) (화살표를 누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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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산일자 외 정보는 자동 생성됩니다.
  • 생산일자는 공급사에서 직접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측면 50mm이하_16칸(SKU) (화살표를 누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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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양식_4칸(부품) (화살표를 누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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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산일자 외 정보는 자동 생성됩니다.
  • 생산일자는 공급사에서 직접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 미완료의뢰란 문제가 발생했던 시공/설치 의뢰번호를 의미합니다.
 
공용양식_8칸(부품) (화살표를 누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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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생산일자 외 정보는 자동 생성됩니다.
  • 생산일자는 공급사에서 직접 기재해 주셔야 합니다.
  • 미완료의뢰란 문제가 발생했던 시공/설치 의뢰번호를 의미합니다.
 
측면 50mm이하_16칸(부품) (화살표를 누르면 양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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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완료의뢰란 문제가 발생했던 시공/설치 의뢰번호를 의미합니다.
 

6-3. 교품입고 결과 확인

💁
입고 요청한 수량과 실제 확인한 수량이 다를 경우, 공급사 구성원에게 입고수량 확인요청 메일을 발송합니다.
 
입고 수량 확인요청 메일 형식 (화살표를 누르면 메일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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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입고가 최종 확인된 경우, 해당 교품의 진행 상태는 “미완료”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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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입고된 경우에는 별도로 하우저 담당자가 공급사에 연락을 드릴 수 있습니다. (과입고 처리가 불가한 이유는 쿠팡 재고로 추가되기 때문에 비용 관련 이슈가 발생할 수 있어 과입고 처리가 불가합니다.)

7. 부품 택배 발송 정보 등록

📢
본 기능은 공급사에서 이용하는 기능으로 하우저 내부에도 함께 안내드립니다.
💡
부품을 주문 고객 주소지로 공급사에서 직접 택배 발송하신 경우, 택배 운송장 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① 교품 관리 게시판에서 해당 교품건을 선택 후, [택배정보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 진행 상태 = 신청, 완료인 건을 등록/수정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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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발송한 택배사와 운송장 번호를 입력한 후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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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택배정보를 등록한 즉시 해당 교품건은 처리가 완료되며, 교품 관리 화면에 등록한 택배정보가 조회됩니다.
💡
· 운송장번호 클릭 시, 해당 택배사의 택배 조회 화면으로 새창 연결됩니다. · 택배사 이름을 직접 입력한 경우에는 연결 링크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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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공급사 직접 조치

 
💡
· 공급사 직접조치일 경우, 쿠팡교품관리 화면에서 다른 교품 방법으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 단, 하우저 계정에서는 예외로 시공/설치 > 하자처리 입력 화면에서 다른 방법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 공급사 직접 조치로 변경된 경우, 하우저 담당자가 확인 후 진행 상태를 완료로 변경합니다. · 공급사에 고객 정보 전달은 별도로 해주셔야 합니다.
 

9. 교품 방법 변경

📢
본 기능은 하우저 계정과 쿠팡 공급사 계정 모두 이용 가능합니다.
💡
1. 교품 방법은 아직 교품 진행 전인 상태에서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청/재신청/미완료 상태만 변경 가능) 2. 또한 아래 3가지 경우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3. 교품방법을 변경하여도 교품신청일은 기존 신청일을 유지합니다. 4. 교품방법 변경 시, 별도 알림 메일이 발송되지 않습니다.
 
 

9-1. SKU입고/부품 입고/부품 방문지 택배 발송 → 공급사 직접 조치 변경

💁
만약 공급사에서 직접 주문 고객과 처리를 원하실 경우, 공급사 직접조치로 교품방법을 변경하여 교품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공급사 직접조치로 변경한 후에는 다른 교품방법으로 변경이 불가하오니 변경 정보를 꼭 확인해 주세요.
① 변경을 원하는 교품을 선택 후, [선택 교품방법 변경]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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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공급사 직접조치”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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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아래와 같은 안내 팝업창이 나오는지 확인 후,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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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급사 직접조치로 변경이 불가한 교품만 선택한 경우 아래 얼럿창이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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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교품방법이 “공급사 직접조치”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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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부품 입고/부품 방문지 택배 발송 → SKU 입고 변경

💁
부품 신청 또는 부품 택배신청을 하였으나, 공급사에서 SKU 입고를 원하실 경우 SKU 입고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변경을 원하는 “부품 입고”, “부품 방문지 택배발송” 을 선택 후, [선택 교품방법 변경]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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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U 입고”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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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아래와 같은 안내 팝업창이 나오는지 확인 후,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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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U 입고로 변경이 불가한 교품만 선택한 경우 아래 얼럿창이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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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교품방법이 “SKU 입고”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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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부품 방문지 택배발송 → 부품 입고 변경

💁
부품 택배신청을 하였으나, 공급사에서 부품 입고를 원하실 경우 부품 입고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변경을 원하는 “부품 방문지 택배발송” 교품을 선택 후, [선택 교품방법 변경]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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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품 입고”를 선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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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아래와 같은 안내 팝업창이 나오는지 확인 후,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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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품 입고로 변경이 불가한 교품만 선택한 경우 아래 얼럿창이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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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교품방법이 “부품 입고”로 변경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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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교품 방법 변경 시 알림 메일 발송

💁
· 교품 방법 변경 즉시 쿠팡 공급사에 알림메일이 발송됩니다. · 교품 방법은 하우저와 쿠팡공급사 모두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변경을 진행한 담당자 정보를 같이 전달드립니다. · 메일 내 전달 드린 교품관리번호는 쿠팡교품관리 화면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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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보류 신청

💡
단종 제품 또는 기타 사유로 잠시 진행을 보류해야 하는 경우, 보류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보류 신청할 교품을 선택한 후 [보류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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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류신청할 수 있는 교품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자유형 : 시공하자, 물류하자 (2) 진행상태 : 신청, 재신청, 미완료, 취소 (3) 교품방법 : 전체 선택한 교품이 모두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아래와 같은 얼럿문구가 팝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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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보류 사유를 선택한 후 등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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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쿠팡 공급사 계정에는 단종제품 / 직접 입력만 선택 가능합니다. · 직접입력 시, 최대 10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③ 보류신청 즉시, 하우저와 쿠팡 공급사 구성원 이메일로 [보류신청 알림메일]이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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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류신청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면 메일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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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쿠팡 교품관리 화면에서 보류는 아래와 같이 조회됩니다. (보류 클릭 시 사유 확인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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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보류 해제

💡
· 보류 해제 시, 해당 교품의 진행 상태는 “신청”으로 변경됩니다. · 교품신청일은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① 보류 해제할 교품을 선택한 후 [보류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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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류해제할 수 있는 교품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진행상태 : 보류 선택한 교품이 모두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아래와 같은 얼럿문구가 팝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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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보류해제 즉시, 하우저와 쿠팡 공급사 구성원 이메일로 [보류해제 알림 메일]이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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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류해제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면 메일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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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품신청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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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능은 하우저 계정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주문 고객이 교품 진행을 취소한 경우, 하우저는 쿠팡 공급사에 교품 진행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① 취소할 교품을 선택한 후 [교품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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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소할 수 있는 교품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자유형 : 시공하자, 물류하자 (2) 진행상태 : 신청, 재신청, 미완료 (3) 교품방법 : 전체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교품인 경우 아래와 같은 얼럿문구가 팝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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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을 충족할 경우, 아래 안내창이 팝업됩니다. [예] 클릭 시 취소 처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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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진행 상태는 “취소”로 변경되며, 교품취소일이 저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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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취소 처리된 교품건은 공급사 구성원 이메일로 교품 취소 요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교품신청취소 메일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면 메일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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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품 재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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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능은 하우저 계정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
시공하자 교품건 중 이미 입고/택배 발송된 교품에 문제가 있거나, 주문 고객이 교품 취소를 철회하여 교품을 다시 신청한 경우, 하우저는 쿠팡 공급사에 교품을 재신청 할 수 있습니다.
 
① 재신청할 교품을 선택한 후 [교품재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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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신청할 수 있는 교품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자유형 : 시공하자 (2) 진행상태 : 취소, 완료 (3) 교품방법 : 전체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교품인 경우 아래와 같은 얼럿문구가 팝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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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재신청 할 교품방법과 재신청 사유를 등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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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유 직접 입력은 최대 2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③ 재신청 즉시, 공급사 구성원 이메일로 [교품 재신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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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품 재신청 메일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면 메일 형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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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쿠팡 교품관리 화면에서 재신청은 아래와 같이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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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재신청 상태로 변경 시, 해당 날짜로 교품신청일이 자동 업데이트되며 기존에 저장된 교품완료일 또는 교품취소일은 초기화 됩니다.

14. 교품완료처리

📢
본 기능은 하우저 계정에서만 이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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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에 진행했던 교품건 중 정확한 입고 이력, 발송 이력이 없으나 공급사와의 협의를 통해 완료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 진행상태를 임의로 완료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① 완료로 변경할 교품을 선택한 후 [교품완료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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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료로 변경할 수 있는 교품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하자유형 : 시공하자, 물류하자 (2) 진행상태 : 신청, 재신청, 미완료 (3) 교품방법 : 전체 조건을 충족하지 않는 교품인 경우 아래와 같은 얼럿문구가 팝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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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을 충족할 경우, 아래 안내창이 팝업됩니다. [예] 클릭 시 완료 처리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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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완료로 즉시 변경되며 교품완료일이 저장됩니다. (공급사에 별도 알림 메일은 발송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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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메모 입력/조회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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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기능은 하우저 계정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쿠팡 공급사에서는 내용 조회가 불가합니다.
 
① 하우저 계정일 경우, 판정내용 옆에 “메모” 필드가 신규 추가됩니다. 우측 관리 필드에서 [메모] 버튼 클릭 시, 메모 입력/수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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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메모는 최대 100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저장 후, 아래 이미지와 같이 입력된 메모가 노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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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교품 미진행 대상 리마인드 메일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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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월 첫번째 월요일에 이전 신청건 중 미진행된 교품이 있는 공급사에 알림 메일을 발송합니다.
 
쿠팡 공급사 대상 메일 발송 형식 (화살표를 클릭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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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엑셀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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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테이블 내 데이터를 [엑셀 다운로드] 양식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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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 데이터가 1만건 초과 시에는 다운로드가 불가합니다. 1만 건 이내로 검색 범위를 재조회하여 다운로드를 진행해 주세요.
 
① 시공하자유형인 경우, 엑셀 양식에 시공지역과 재신청사유 정보가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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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하우저 계정에서는 공급사 명과 GSN(그룹 시리얼) 정보가 조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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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주 묻는 질문 (FAQ)

 
Q. 교품 방법을 변경하고 싶어요.
교품의 현재 진행상태가 “신청”,”재신청”,”미완료”인 경우에 각 케이스에 따라 변경이 가능한 방법이 상이합니다. 1. 물류하자인 경우 공급사 직접조치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공급사 직접조치로 변경 후에는 다른 방법으로 변경이 불가합니다. 2. 시공하자인 경우 현재 교품방법에 따라 변경 가능한 방법이 상이합니다. · SKU 입고 → 공급사 직접조치 변경 가능 · 부품 입고 → SKU 입고, 공급사 직접조치 변경 가능 · 부품 택배 방문지 발송 → 부품입고, SKU 입고, 공급사 직접조치 변경 가능
 
Q. 하우저 계정에서는 교품방법을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나요?
쿠팡 교품관리 화면 내 [선택 교품방법] 변경 기능은 쿠팡 공급사와 동일합니다. 다만 시공/설치 > 의뢰 상세 > 하자처리입력 화면에서는 제한 없이 변경이 가능합니다. (진행상태가 “신청”,”재신청”,”미완료”일 경우 후속조치 수정 가능)
 
Q. 교품을 신청했으나 고객 요청으로 취소해야 합니다.
교품 진행상태가 아직 “신청”,”재신청”,”미완료”인 경우에만 취소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미 입고 의뢰를 등록했거나 완료상태인 경우에는 취소 변경이 불가합니다. (1) 쿠팡교품관리 화면에서 취소할 교품을 선택하신 후, [교품신청취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취소 변경 즉시 , 공급사에 [교품신청취소] 메일이 발송됩니다.
 
Q. 교품이 입고/택배 발송되었으나, 다시 재신청이 필요합니다.
이미 완료된 상태이거나 취소된 상태의 교품은 공급사에 재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 재신청해야하는 교품을 선택하신 후 [교품재신청처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재신청하는 교품방법과 사유를 입력합니다. (사유를 직접 입력하는 경우, 최대 20자까지 입력 가능합니다.) ③ 재신청 등록 즉시 공급사에 [교품재신청] 메일이 발송됩니다.
 
Q. 과거에 이미 진행되었던 교품이라서 완료로 변경하고 싶습니다.
쿠팡교품관리화면에서 [교품완료처리] 기능을 이용하실 경우, 별도의 입고정보, 택배 정보 없이 완료처리가 가능합니다. (1) 단, 진행 상태는 “신청”,”재신청”,”미완료” 상태만 완료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2) [교품완료처리] 즉시 상태는 “완료”로 변경됩니다. 공급사에는 별도 알림 메일을 발송하진 않습니다.
 
Q. 상품 결과를 의뢰완료로 변경해야 하는데 변경이 안됩니다.
이미 공급사에 교품을 신청한 상태인 경우, 교품의 진행상태에 따라 의뢰완료로 변경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현재 진행상태 : 완료, 예정(교품입고등록)인 경우 > 의뢰완료로 변경 불가 이미 교품이 완료된 경우에는 의뢰완료로 변경이 불가하며 예정 상태인 경우에는 공급사에 안내 후, 입고 의뢰에서 해당 상품을 삭제 한 후에 의뢰완료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Q. 물류하자 등록한 상품을 변경하고 싶습니다.
이미 등록된 물류하자의 상품정보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진행상태가 “신청”,”재신청”,”미완료” 상태일 경우, [교품신청취소] 기능을 이용하시어 공급사에 취소 요청한 후에 물류하자를 재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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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date : 2025-02-12